[Python] 파이썬 왕초보 기초강의 2 - 객체와 변수
안녕하세요 과외선생J입니다.
파이썬(Python) 왕초보 기초강의 2탄으로
객체와 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딩한다고 뭐라뭐라 타자를 치는데 이것들이 뭔지는 알고 가야 하기에 가장 기본적으로 우리가 코딩을 하는것들의 이름을 좀 알아보기 위해 1탄은 객체와 변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느날 엄마가 말씀하셨습니다.
" 잡글아, '잡글이 장난감(변수명)' 이라고 적힌 박스(변수)에서 빨간블럭(객체) 가져와 줄래? "
객체는 하나의 자료를 이야기하며
자료를 담는 공간인 박스를 변수,
그 박스의 이름을 변수명
이라고 생각을 하시고 다음 내용을 읽어주세요.
1. 객체(Object) 란?
메모리에 저장된 자료를 '객체'라고 합니다.
데이터라고 이해를 하셔도 됩니다. 즉, 입력하는 값입니다.
장난감으로 이해해주시면 되세요.
객체는 입력하는 유형에 따라 자료형(data type) 을 가지고 되며 고유 id를 얻게 됩니다.
숫자를 넣는 다면 숫자 타입, 글자를 넣는다면 글자타입이 됩니다.
자료형은 기초강의 2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변수란?
객체를 저장한 공간을 변수라고 합니다.
데이터라는 장난감을 담는 박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변수명을 통해 객체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score = 100 이라고 할 때 score 는 변수명, 100은 객체, =100 부분이 변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3. 변수명 만드는 규칙
변수명은 영어 소문자, 대문자, 숫자, _ (underbar) 로만 구성이 가능합니다.
숫자로 시작이 불가능하며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변수명은 한글로 작성도 가능합니다.
단, 다음 키워드를 변수명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False | as | class | else | global | lambda |
None | assert | continue | except | if | nonlocal |
True | async | def | finally | import | not |
__peg_parser__ | await | del | for | in | or |
and | break | elif | from | is | pass |
raise | return | try | while | with | yield |
또한 변수명을 만들 경우 객체를 입력해주어야
정상적으로 변수명이 만들어지며 변수명만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변수명만을 만들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됩니다.
NameError: name 'score' is not defined
해당 오류 발생 시 변수명으로 가서
변수에 객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예제를 통해 개념을 정리해봅시다
Q. 다음 변수명 중 옳지 않은 변수명을 고르시오. (3개)
① score = 100 ② _coding_score ③ coding*score = 100
④ math_score = 100 ⑤ 1math_score = 100 ⑥ 사람수 = 10
A. ② ③ ⑤
② 객체가 입력되지 않았네요
③ 변수명에는 _ 이외의 다른 기호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⑤ 숫자가 앞에 올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이정도만 하기로 하죠 ^^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